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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 등록일 2022-07-11
  • 담당부서
  • 조회수89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가 나기선 제27대 회장 체제로 공식 전환했다.

나 신임 회장은 지난해 전임 회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물러난 이후 4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보궐선거를 통해 새 수장으로 만장일치 선출되며 오는 2023년 6월까지 건협 서울시회를 이끌게 됐다.

보궐선거를 거쳐 회장 자리에 앉다보니 나 회장에게 주어진 시간은 2년 4개월로 그리 길지 않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나 회장은 1400여 회원사들이 똘똘 뭉치면 못할 일이 없다고 확신한다.

나 회장이 회원사 간 소통을 거듭 강조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나 회장은 임기 동안 서울지역의 건설 신수요를 창출하고, 적정공사비 확보를 통한 회원사의 수익성 확보에 올인하겠다는 각오다.
취임 첫날부터 숨돌릴 틈도 없이 공식 업무에 들어간 나 회장을 만나 그가 그리고 있는 서울시회의 밑그림에 대해 들어봤다.

▲건협 서울시회장으로 첫 발을 내디뎠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2년 4개월의 임기는 결코 짧지 않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간이다.

지난 34년 간 평생을 건설업 외길을 걸어오며 회원사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다. 주어진 임기 내 1400여 회원사와 함께 똘똘 뭉쳐 지헤를 모은다면 못할 일이 없다.

특히, 서울시는 전국 어느 시·도보다도 많은 회원업체들이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지역의 새로운 건설수요를 창출하고, 회원사의 경영환경을 개선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회원들과 비전을 공유하고 함께 노력한다면 협회 발전에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본다.

▲건설산업에 악재와 호재가 엇갈리며 건설산업이 갈림길에 섰는데.
현재 건설산업은 재도약하느냐, 추락하느냐 하는 'K자’ 갈림길에 서 있다. 하지만, 건설산업 역사 그 자체가 도전과 극복의 연속이었고, 위기는 또 다른 기회이기 때문에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정부는 올해 SOC(사회기반시설) 예산을 26조5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로 편성했고, 서울시는 자체적으로 또는 민간자본을 통한 인프라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삼성역~잠실종합운동장 일대의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사업,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분당선, 9호선 연장 등은 서울의 지형과 역할을 바꿀 대규모 사업이다. 현재 추진 중인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규제 완화와 더불어 신속한 행정처리를 서울시와 정부에 건의하겠다.

주택사업도 정부가 역세권 등 고밀도 개발, 공공재건축·재개발 확대, 신규 택지 조성 등이 포함된 '특단의 공급대책’을 발표했다. 역대급 공급대책에 힘입어 주택경기도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건설산업이 해야 할 일은 많다.

▲서울은 인프라 스톡(총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오는 4월이면 새로운 서울시장이 선출된다. 신임 서울시장과의 호흡은 어떻게 맞출 계획인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 인프라 확대에 초점이 맞춰지다보니 서울지역이 소외될 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서울은 국제도시와 비교해 인프라 스톡이 부족하고, 공원, 주택 등 생활인프라도 파리, 런던, 뉴욕 등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서울의 도시경쟁력과 서울시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중장기 발전 비전과 정책이 필요하다.

마침 오는 4월 새로운 서울시장 선출되는데, 신임 서울시장이 취임하면 건설정책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달 말까지 서울 건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료집을 마련해 정당별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제시하고, 선거공약에 반영되도록 하겠다.

서울지역 건설산업의 현황분석과 함께 지역경제에서 건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할을 조명하고, 향후 지역 수요에 맞는 건설물량 창출 방안,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울의 단기 및 중장기 인프라확대 정책 방향 등을 제시하는 게 핵심이다.

아울러 서울의 미래 발전적 방향에 대해 서울시와 자주 소통하며, 건설산업이 서울의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 모색하고,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적정공사비 확보는 건설시장의 해묵은 과제다. 서울도 예외가 아니다. 적정공사비는 품질과 안전 확보를 위한 지름길이지만,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

건설현장의 안전경영과 회원사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 적정공사비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청, SH공사 등 발주기관의 공사비 누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시공측량비, 자재운반비, 안전관리비 등 공사비 산정체계의 합리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와 발주기관도 건설현장 및 건설근로자의 안전강화를 위해 적정공사비를 지급하고, 공사기간도 충분히 설계에 반영하는 올바른 발주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올해 공공공사부터 건설산업 생산체계 개편 작업이 한창이다. '업역 칸막이’가 폐지되면서 종합건설업계의 물량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생산체계 개편에 따른 부작용과 혼란은 종합건설·전문건설 모두 도입 초기 겪을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생산체계 개편이 일선 건설현장에서 원활히 안착되려면 공공발주기관은 과거의 관행과 자의적 판단에 의한 발주 관행을 탈피해 새로운 국토부의 법령 및 공사발주방법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사내역의 공종별 구분과 부대공사를 명확히 구분·판단해 발주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단순히 공사물량이 늘어나느냐, 줄어드느냐 문제보다는 발주기관들이 관련 법규에 따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발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 또한, 사무처의 대외협력기능도 대폭 강화하겠다.

▲발주기관의 불공정 관행이 많이 개선됐다곤 하지만, 곳곳에서 갑질이 감지되고 있다.
과거 발주기관의 일방적인 갑질이 만연했다. 그러나 협회의 지속적인 정책적 대안 마련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부당특약 설정을 금지하고, 해당부분의 효력을 무효화하고, 부당특약 사항을 이의신청 대상에 포함시키는 내용으로 국가계약법이 개정됐고, 상당수 발주기관이 세부기준이나 자체 기준을 개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발주기관에서는 공사 발주 때 내역서조차 공개하지 않고 입찰을 진행하는 등 불공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회원사들이 부당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잘못된 불공정 관행을 혁신하고, 불법 부적정 사례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

▲지난해 건협 서울시회가 진통을 겪었다. 신임 회장의 어깨가 어느 때보다 무거운 이유다.
작년에는 모든 회원사들이 코로나19로 경영환경이 어렵다보니 극심한 스트레스의 연속이었다. 이 와중에 서울시회의 진통이 너무 심했다
회원사보다 오히려 주변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욱 컸다. 지난 일은 서로 다 잊고 이제는 손잡고 하나가 돼야 한다.

올해 서울시회가 60주년을 맞는다. 앞서 선배들이 이뤄놓은 것을 부끄럼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 비 온 뒤에 땅이 더 굳는다. 더욱 단단한 기회가 올 테니 힘을 합쳐달라.

▲건설인으로서 남다른 경영철학이 있다면.
인사유명호사유피(人死留名虎死留皮). 이름값을 잘 하며 부끄럽지 않게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사업 초기 연대보증제도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다. 부도처리할 수도 있었지만, 다른 업체의 빚을 떠안으며 정면돌파를 택했다. '나기선’이라는 이름의 가치가 그것보다 더 컸기 때문이다. 그 결과, 기회가 찾아왔고, 재기했다.

직원들에게는 항상 '3가지 만족’을 강조한다. 발주자, 사용자, 적정 이윤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 3가지가 충족될 경우 품질과 안전, 성장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1400여 회원사에 한마디하자면.
협회 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회원 간 원활한 소통이 기본이다. 여기에 더해 김상수 건협 회장을 비롯해 각 시·도 회장들과도 끊임 없이 대화하고 소통해 건설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

◇나기선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 회장은 회장은?
지난 1961년생으로 서울과학기술대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공학대학원과 한양대 공학대학원에서 건축공학석사와 토목공학석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1988년 청도주택을 시작으로 1993년 ㈜고덕종합건설로 간판을 바꿔달며 지금까지 34년째 건설업에 몸담고 있다. 현재 대한건설협회 대외협력위원장, 대한건축학회 대외협력부회장, 서울과학기술대 총동문회장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